[TIP] 나만 믿고 따라와~ 유적 던전 공략하기 | 창세기전: 안타리아의 전쟁
창세기전: 안타리아의 전쟁 게임 가이드 게임 플레이
[TIP] 나만 믿고 따라와~ 유적 던전 공략하기

GM 아슈르의 유적던전 공략


<유적 던전이란?>

영웅 각성에 필요한 '현자의 돌' 수급처이자 소모성 메인 컨텐츠 중 하나입니다.


물, 불, 바람, 빛+어둠 속성으로 구성된 총 4가지 던전이 있으며,

지도상에서는 동서남북 각 4개씩 총 16개의 유적 던전이 존재합니다.


유적 던전은 총 7단계의 난이도로 이루어진 층 단위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층수가 올라갈수록 몬스터의 레벨과 난이도가 상승하며,

클리어 보상인 현자의 돌 획득 수량과 획득 장비 등급이 상승합니다.

 

이전 단계의 층을 크라운 1개라도 얻어서 클리어해야 다음 층 도전이 가능합니다.

 

<입장 방법>

1. 월드맵을 열고 입장하려는 속성의 유적 던전이 있는 곳을 클릭하여 좌표 이동합니다. (보라색 아이콘)

2. 유적 오브젝트를 클릭해 유적 입장 아이콘을 눌러 입장합니다.

 

3. 난이도별 진행 층을 선택합니다.

 

4. 입장하기에 앞서 던전 특징을 파악하고,

상성에 속하는 영웅들(혹은 던전 별로 도움되는 영웅) 위주로 덱을 꾸립니다.

 


<속성별 대표 활용 영웅>

● 바람 속성: G.S, 스트라이더, 에리카, 가파니, 드루이드, 캘리퍼마법사


● 물 속성: 이올린, 로벨, 지크, 카자, 마리드, 조엘, 사드


● 불 속성: 로카르노, 아리아나, 로빈, 라시드


● 빛 속성: 듀란, 에리히


● 암흑 속성: (흑태자), 리치, 레이몬드


 

<유적 던전 입장 전 참고 사항>

1. 기본적으로 속성 우위를 가진 영웅 위주로 영웅을 세팅합니다.

(ex. 물 던전 → 바람 영웅, 불 던전 → 물 영웅)

 

2. 엔트리 영웅의 풀이 넓지 않다면, 발상의 전환으로 역상성 혹은 무상성 영웅도 전략적으로 활용합니다. 

(ex. 불 속성 던전 공략 시 마땅한 탱커가 없다면, 체력이 높은 G.S나 듀란을 넣어 어그로 유도)

 

3. 각 던전의 클리어 조건과 유형을 사전에 숙지하고 보스를 일점사할지,

하수인부터 처치할지 정하고 전투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가급적 탱커와 힐러 역할의 영웅은 필참시킵니다.

 

5. 원활한 연속 전투를 돌리기 위해 가능한 3 크라운을 획득하여

해당 스테이지 출현 몬스터의 능력치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TIP] 3 크라운 클리어를 달성하려면 부활 스킬을 가진 캘리퍼 마법사나 리치를 투입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6. 제한 턴동안 버티기가 목표인 불 속성 던전을 제외하고,

되도록 상대 방어력 감소 디버프를 거는 영웅을 투입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ex. 아리아나, 로카르노, 로벨 등)

 

7. 던전 특성에 따라 유동적으로 영웅을 바꿔가며 버퍼, 디버퍼, 면역/해제 영웅을 투입해야 합니다.

 

8. 보스전에 들어서기 앞서 각 영웅들의 주력 액티브 스킬 쿨타임을 활성화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ex. 아리아나의 인장 스킬이나 방어 감소 스킬의 쿨이 2턴 남았다면,

공격을 중단하고 방어 자세로 턴을 넘겨 쿨 타임을 번다.)

 

9. 마장기는 던전 특성에 맞게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ex. 버티기가 필요한 불 속성 던전에서는 전체 힐을 부여하는 엘 제나로 마장기를 선택합니다.)

 

<속성별 던전 공략>

★ 빙룡성(물 속성 유적 던전)

◆ 던전 특징

보스전 돌입 시 정해진 제한 턴 수가 있으며, 해당 턴 안에 보스인 빙룡을 처치해야 합니다.

 

■ 보스 스킬

1. 동상: 단일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높은 확률로 대상을 1턴동안 얼려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그리 위협적이진 않습니다.

 

2. 차가운 숨결: 광역 액티브 스킬로 전체 영웅에게 피해를 주고

50% 확률로 대상의 속도를 30% 늦추는 디버프를 겁니다.

 

3. 얼어버린 입술: 두 번째 광역 액티브 스킬로 전체 영웅에게 피해를 주고,

50% 확률로 2턴 침묵 디버프를 겁니다.

 

4. 얼음비늘: 항상 발동하는 패시브 스킬로 액티브 스킬 사용 후 2턴 동안 2회의 히트배리어가 걸립니다.

  히트 배리어란 정해진 횟수만큼 피해를 무마시키는 효과로 2회의 히트배리어는 2번의 공격을 막아냅니다.

 

 

■ 하수인 스킬

1. 무딘 칼날: 좌측 하수인이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로 전체 영웅에게 피해를 주고,

2턴 동안 명중률을 50% 감소시켜 빗맞음 공격을 유발시킵니다.

 


2. 무기 봉쇄: 단일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2턴동안 공격력을 50% 감소시킵니다.

아군 탱커나 힐러 역할의 영웅이 걸리는게 유리합니다.

 

◆ 빙룡성 공략법

물 속성의 빙룡성은 타임어택형 던전으로 4가지 속성 던전 중 가장 수월하다고 생각됩니다.

 

양쪽 하수인은 적의 대미지를 감소시키는 약화 효과를 걸어 다소 부담될 수 있으나

스킬 데미지가 낮고 약화 디버프 또한 충분히 버틸 수 있어 굳이 먼저 잡을 필요는 없습니다.

보스 역시 CC기의 단일 스킬과 공격 약화 효과를 지닌 2개의 광역 스킬로,

받는 대미지를 경감시키려 하는데 영웅에게 주는 피해량이 크지 않아 힐 스킬로 감당할 만합니다.

 

다만, '얼어버린 입술'로 인해 아군 힐러가 침묵을 당해 힐이 봉쇄되면 자칫 위험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는데요.

행동 직후 걸린 히트 배리어를 다단 히트 기술을 가진 가파니나 에리카를 사용하여 제거한 뒤

차분하게 공격하면 전황을 다시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추천 영웅 조합으론 스트라이터, 에리카, 가파니, G.S(혹은 물, 빛암 속성 딜러), 물속성 힐러 구성입니다.

리더 스킬은 공격적인 측면에 도움이되는 스트라이더의 가속 효과를 넣고,

힐러는 2개의 광역 스킬 피격 이후 안정적인 체력 회복을 위해 사드보단 마리드의 재생 효과가 낫습니다.

마장기는 방어 감소 디버프를 거는 아수라나 약화 효과를 한턴 증가시키는 야누스가 효율적입니다.

  

★ 피라미드(바람 속성 유적 던전)

◆ 던전 특징

영웅 등급의 총합이 14를 넘길 수 없는 독특한 메카니즘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4, 5성급 영웅의 참여 수에 제한이 생겨 1, 2성 영웅을 섞어야하는 고민에 빠질 수 있습니다.

 

■ 보스 스킬

1. 일격: 속도 기반 단일 피해를 주며, 자신이 보호막 상태일 때는 상대를 기절시킵니다. 

 

2. 명계의 심판: 속도 기반 단일 피해 스킬로, 2턴동안 속도를 30%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동반합니다.

 

3. 영생의 서: 3턴 동안 체력에 30%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유지되며

이 보호막을 모두 깎아야 체력을 깎을 수 있습니다.

 

4. 명왕의 분노: 아군 영웅이 사망하면 보스의 체력을 3턴간 30% 증가시켜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 하수인 스킬

1. 진리의 거울: 한방이 어마무시한 단일 타겟 스킬입니다. 물 속성의 우측 하수인이 사용합니다.

이 스킬을 쓰는 하수인을 가장 먼저 처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형상의 궤: 보스를 1턴 동안 속성 상성 우위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이로인해 아누비스의 스킬 위력이 배가 됩니다.

 

◆ 피라미드 공략법

피라미드는 출정 규칙이 영웅의 등급 총합이 14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3성 영웅 3명과 2성 영웅 2명을 넣던지, 4성 영웅과 3성&2성 영웅들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극단적으로 4, 5성을 넣고 1성으로 메꾸거나 높은 등급의 영웅을 4명만 넣을 수도 있습니다.)

 

보스인 아누비스는 속도에 비례해 피해를 주며 그만큼 행동 턴이 빨리옵니다.

보스 자체의 스킬만 놓고보면 그리 위협적이지 않으나, 양쪽 하수인이 살아있을 때 위협적인 존재입니다.

 

하수인 스킬인 '진리의 거울'과 '형상의 궤' 때문인데요.

'진리의 거울' 스킬은 한 방이 묵직한 스킬로 한대만 맞아도 대상의 체력이 절반 가량 증발합니다. 

여기에 더해 '형상의 궤'로 속성 우위를 점한 상태에서 어그로가 전복되고,

들어오는 보스의 단일 스킬로 영웅 한명이 일점사 당하면 순식간에 쓰러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리 1순위는 우측의 물 하수인입니다.

'진리의 거울'과 앙상블을 이루지만 않는다면 단발성 대미지는 힐로 커버 가능하기 때문이죠.

눈엣가시를 제거하고 나면 좌측에 남은 성가신 하수인도 마저 정리해주고 홀로 남은 보스를 상대하면 됩니다.

 

단, '영생의 서' 스킬로 체력의 30%나 되는 보호막이 3턴간 유지되므로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호막은 단순 타격만으로는 쉽게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듀란, 카자, 고블린 등과 같이 강화 효과 제거

스킬을 보유한 영웅을 대동하는게 좋습니다.

 

피라미드 던전은 패턴만 익히면 그리 어렵진 않으나 아이러니하게도 연속 전투를 걸어 놓으면 실패가 잦습니다.

'진리의 거울'을 시전하는 우측 하수인이 물 속성이기에 아군 바람, 물 속성 영웅을 우선 타겟으로 삼게 되고,

그러다보니 하수인 처리가 수동으로 일점사할 때보다 지연되어 영웅들이 하나둘씩 쓰러지기 때문입니다.

 

피라미드는 두 가지 속성의 몬스터가 공존하고 등급 제한이 있기 때문에 크게 유리한 영웅은 없지만

3 크라운 달성이 녹록치 않기 때문에 부활 스킬을 가진 캘리퍼 마법사를 섞어,

사망한 아군을 부활시키며 장기전을 바라보는 것이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마장기는 아수라를 추천드립니다. 

 

★ 인페르노감옥(불 속성 유적 던전)

◆ 던전 특징

정해진 일정 턴동안 전멸하지 않고 버텨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 보스 스킬

1. 지옥불: 아군 전체에게 피해를 주고 15%의 낮은 확률로 지속피해를 입힙니다.

하지만 5차례 공격하므로 1~2개씩 도트대미지가 걸리게 되는 영웅이 발생합니다.

 

 

2. 징조: 무작위 대상을 3회 공격하고 매 공격시마다 2턴간의 지속 피해를 줍니다. 도트대미지 지옥!!

 

 

3. 낙인: 어찌보면 1, 2번 스킬들과 더 어울릴법한 작명입니다.

영웅 전체에게 피해를 주고 2턴동안 보스의 공격력이 50% 증가합니다. 영웅 사망 시 즉시 행동은 덤!!

 

4. 666: 역시 데이모스는 악마 그 자체입니다.

체력이 낮아질수록 공격력이 증가하고 체력 20% 이하 시 체력을 회복합니다. 불사신이 되죠.

하지만 억지로 죽이려 들 필요는 없습니다. 인페르노 감옥의 승리 조건은 생존이니까요.


■ 하수인 스킬

1. 연옥의 불기둥: 우측의 하수인은 광역 피해와 함께 2턴 동안 체력 회복을 할 수 없게 만듭니다.

이 스킬로 인해 불지옥이 따로 없게됩니다.

 

2. 파열: 광역 피해와 낮은 확률로 2턴간 방어력 50% 감소 디버프를 겁니다.

 

◆ 인페르노감옥 공략법

불 속성 던전은 마치 고문실을 방불케 합니다.

아군 전체를 계속 지지고 볶으며 체력을 야금야금 깎아내리고 보스는 턴이 지나 체력이 깍일수록 세지며,

하수인들은 방어력를 낮추고 체력 회복을 방해하죠.

 

사실 데이모스를 죽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패시브 스킬로 인해 HP가 1/5 이하로 빠지면 회복할뿐더러 피해를 온전히 입히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데이모스는 액티브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자학하며 스스로의 HP를 낮추고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결국 아무리 훌륭한 딜러라도 버티기만 가능할 뿐, 하수인을 빠르게 처리하는 용도 외엔 무용지물입니다.

 

따라서, 버티기만을 위한 구성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광역 힐러와 방어력 상승 스킬을 가진 버퍼와

지속 피해를 제거하는 면역/해제 능력을 보유한 영웅을 참여시키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데이모스는 불 속성이기에 역상성인 바람 속성 탱커 G.S가 굉장히 유리한데요.

G.S.는 좌측 하수인의 파열 공격을 대신 맞아줄 수 있으며,

아군 전체의 HP를 23% 증가시켜주는 리더스킬까지 보유하고 있어 추천하는 영웅입니다.

 

또한 유틸성은 뛰어나나 포지션이 다소 애매해 외면받기 일쑤인 라시드와 로빈이 특급 효자 노릇을 합니다.

라시드는 버티기에 용이한 약화 제거 효과와 방어력 증가 버프를 가지고 있고,

로빈은 '정신차려' 스킬을 가지고 있어 지속 효과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로빈은 우측 하수인을 처치하여 체력 회복 불가 효과에서 벗어날 경우

뛰어난 성능의 힐러로 거듭납니다.

 

 

마리드와 사드도 추천하는 영웅인데요.

둘 다 물속성으로 불속성 몬스터에게 상성 우위인데다가

아군 전체 회복 능력이 탁월해 없어서는 안될 영웅입니다.

 

불 던전 추천 조합은 G.S, 라시드, 로빈, 마리드, 사드 외

기타 팀의 회복이나 방어에 기여할 수 있는 영웅이 이상적일 것 같습니다. 

 

2성에서는 의외로 바람 속성의 방어 담당으로 제국 병사나 다오가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데요.

제국병사의 셀프 무적과 방어력 버프, 다오의 빗맞음 유도를 이용한 아군 전체 보호막은

불 던전에서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인페르노감옥의 마장기 선택은 역시 광역 힐을 가진 엘 제나로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 마탑(, 어둠 속성 유적 던전)

◆ 던전 특징

마탑의 출정 조건에는 각 속성별 영웅을 한 명씩 구성해야하는 제약이 있습니다.

따라서 불, 물, 바람, 빛, 어둠 각기 서로 다른 속성의 영웅들로만 덱을 구성해야만 참여 가능합니다.

 

■ 보스 스킬

1. 내려찍기: 단일 대상 공격 스킬이며, 빛 속성일 때 아군의 스킬 쿨타임을 1턴 증가시키고,

어둠 속성일 때 2턴간 아군을 강화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타 스킬들에 비하면 그리 위협적이진 않습니다.

 

2. 타락한 왕의 검: 3회에 걸쳐 광역 피해를 주는 매우 위협적인 범위형 공격 스킬입니다.

빛 속성일 때 대상의 명중률을 150%나 감소시켜 빗맞음을 유발하고,

어둠 속성일 때는 매 공격마다 지속피해를 입혀 도트 대미지가 최대 3개까지 중첩 발동됩니다.

 

3. 번뇌의 사슬: 빛 속성일 때 3턴 동안 무려 8회의 히트배리어가 생기고,

어둠 속성일 때 2턴 동안 치명 확률이 30%나 증가합니다. 

 

4. 유폐된 정의: 턴 종료 직후 빛암 속성으로 속성 변환시키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 하수인 스킬

1. 회복의 결계: 보스의 체력을 회복시켜 줌과 동시에, 보스가 어둠 속성일 때 공격력을 50% 증가시켜줍니다. 좌측 암속성 하수인으로 처리대상 1호!!

 

2. 정화된 결계: 보스의 약화 효과를 없애주고, 보스가 빛 속성일 때 방어력을 50% 증가시켜 줍니다. 

 

◆ 마탑 공략법

자~ 이제 가장 어려운 유적던전으로 손꼽히는 대망의 마탑입니다. 

마탑 보스인 유그드페인은 빛과 어둠 속성이 양분하는 특이 패턴을 보입니다.

행동 직후 빛과 어둠 속성으로 상호 변환하는데,

현재 속성에 따라 액티브 스킬의 효과를 달리하며 하수인에게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유그드페인은 딱히 턴 제한이 없기 때문에,

양쪽의 하수인을 먼저 제거하고 유유히 보스를 공격하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좌측의 암속성 하수인은 보스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채워줄 뿐더러

보스가 암속성일 때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므로 방치했다가는 전멸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좌측 하수인을 먼저 처리하고 우측 하수인을 잡아줍시다. 

 

유그드페인은 무엇보다 속성별로 적용되는 스킬이 무시무시한데,

어둠 속성일 때 '번뇌의 사슬'를 사용하여 치명 확률이 30% 증가된 상태에서

'타락한 왕의 검'으로 전체 공격을 당하면 영웅들이 큰 피해를 입습니다.

여기에 암속성 하수인의 공력력 증가 버프까지 더해지면 그야말로 일격필살입니다.

마탑의 난이도를 급상승시키는 주범이기도 하죠. 

 

또한 번뇌의 사슬로 빛 속성일 때 3턴 동안 8회의 히트배리어를 얻기 때문에,

단일 타격으로 구성된 딜러만 있다면 공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파니나 리치, 아리아나를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층수가 올라갈수록 강력한 전체 공격을 버텨내기 어려워지므로,

힐로 커버하는데 한계가 생기기 때문에 결국 아군 방어 버프가 빛을 발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라시드의 정화 스킬은 스킬 레벨을 3단계까지 업그레이드 했을 경우

3턴의 쿨타임과 함께 3턴 동안 방어력 50% 증가 버프를 부여하므로

적이 약화 효과 해제를 하지 않는 마탑에선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추천 조합은 리치, 듀란, 가파니, 아리아나, 마리드입니다.

보스가 빛암 속성으로 상호 변환하므로, 어그로를 리치와 듀란이 서로 주고 받게 되어

안정적인 탱킹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듀란이 가진 '천벌의 일격'은 대상에게 걸린 강화 효과를 모두 제거하므로 매우 유용합니다.

이에 더해 아리아나의 방어 감소와 인장 효과는 언제나 효율 높은 딜링을 보장합니다.

 

마장기는 역시나 전체 힐을 주는 엘 제나로가 안정적입니다.

 

※ 향후 업데이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18.08.30

관련 문서 관련 문서